[#90][자격증] 정보처리기사 공개 문제 답안 정리
1. 객체지향의 원리
1) 다형성 (Polymorphism)
: 오버로딩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라도 인자의 자료형이나 개수가 달라 구분해서 호출할수 있다)
2) 상속 (Inheritance)
: 객체의 성격을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음. 클래스 설계시 중복 최소화
3) 캡슐화 (Encapsulation)
: 정보 은닉(객체의 상세한 내용을 외부에 감추고 메시지를 통해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
구현부가 변경되어도 변경의 영향 최소화
2. MVC
1) 개념 : 어플리케이션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개발 (Model + View + Controller)
① Model : 모든 데이터의 상태와 로직 처리
② View : 모델이 가진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제공
③ Controller : 모델과 뷰를 연결하는 중간자 역할
2) 장점
① 유연하고 확장이 쉽다.
②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협업이 용이하다.
③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3) 단점
① Model과 View의 완벽한 분리가 어렵다.
② 설계 시간이 오래걸리고 숙련된 개발자가 필요하다.
③ 많은 클래스가 필요해 복잡하다.
3.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의 특징
1) Aotomicity (원자성) : All or Nothing. 트랜잭션은 더이상 쪼개지지 않으므로, 연산 전체가 처리되거나 처리되지 않아야한다 (Rollback, commit)
2) Consistency (일관성) : 트랜잭션 성공을 완료하면 언제나 모순없이 일관된 DB상태를 보존해야한다.
3) Isolation (고립성) : 한 트랜잭션이 동시에 수행되는 다른 트랜잭션에 의해 간섭받아서는 안된다.
4) Durability (영속성) : 성공적으로 수행된 트랜잭션은 영원히 반영되어야한다. 시스템문제, DB일관성 체크 등을 하더라도 유지되어야한다.
4. DBMS 구조
5. 업무 프로세스 관리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프로세스 설계 → 시뮬레이션 → 구현 → 실행 → 모니터링 → 최적화
6.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1)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구현 위해 가장 선진화된 SW아키텍처
2) 웹서비스나 REST 서비스로 구현된 SW모듈들을 BPEL로 구현된 프로세스
3)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함으로써,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재구성을 신속유연하게 할 수 있는 방식
7. GIS (지리정보시스템)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8. DBMS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Database Management System
9. DSS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 Decision Support System
10. RPO와 RTP
1) RPO : Recovery Point Objective = 목표 복구 시점 = 감내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의 양(시간)
2) RTP : Recovery Time Objective = 목표 복구 시간 = 비상사태 또는 업무 중단 시점부터 업무가 복구되어 정상가동 될 때 까지의 시간
11. 백업시스템
1) Incremental Backup (증분백업) : 백업 대상 데이터 영역 중 변경사항이 있는 데이터만을 백업받는 방식
2) Full Backup (전체백업) : 변경사항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 백업받는 방식
12. WEP와 802.1x
1) WEP
① 무선랜의 표준인 IEEE 802.11 규약의 일부분으로 무선랜 간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
② 수만개 패킷에 의한 공격에 키 해독이 쉬움 => WPA기술이 대안으로 개발됨
③ 키를 가지고있는지의 여부로 기계를 인증
2) 802.1x
① 네트워크 관리자가 사용자들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함.
②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합법적으로 접속했는지, 권한이 있는지 인증서버를 통해 인증하도록 하는 프로토콜
13. SYN Flooding
14.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출판자 또는 저작권자가 그들이 배포한 디지털 자료나 하드웨어의 사용을 제어,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는데 사용되는 기술
15. Ad-hoc (애드혹)
1) 고정된 유선망을 가지지 않고 이동 호스트로만 이루어진 통신망
2) 네트워크에서 각각의 이동 노드는 단지 호스트가 아니라 하나의 라우터로 동작
3) 다른 노드에 대해 다중 경로를 가질 수 있음
4) 동적으로 경로 설정 가능 => 기반 구조 없는 네트워킹
16. ITS (지능형 교통 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기존의 교통체계에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지능형 기술을 접목시킨 차세대 교통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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